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진로 및 관련 자격증

원광대학교 빅데이터금융통계학부를 졸업하면

대학교수

대학원 석·박사과정 진학이나 해외 유학을 통하여 학자의 길을 걸어가도록 지도한다.

관공서

공무원 임용시험의 시험과목 중에 통계학이 포함되고 임용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은 본 학부의 수업만 정상적으로 받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므로, 평소 전공수업을 충실히 받게 한다. 또한 임용시험에서 영어가 중요 과목이므로, 영어 동아리 가입을 적극 권장하여 실력 향상에 힘쓰게 한다.

빅데이터 기술전문가

수학적 사고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며, 사람들의 행동패턴 및 시장의 경제 상황 등을 예측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갖도록 지도한다. 특히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구축, 데이터 분석 경험, 클라우드 서비스 및 인프라 사용 관리 경험, 분산파일 시스템 또는 분산 데이터베이스 경험, Java /리눅스 시스템, 다양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R 프로그램, 하둡, 분산처리 시스템 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교육한다.

데이터과학자(data scientist)

빅데이터를 다루는 최신 직업이다.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된 데이터 중 필요한 것을 뽑아내는 데이터마이너(data miner)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입장에서 보자면, DB에 쌓여 있는 방대한 데이터 중에서 필요한 것을 추출하고 분석해서 마케팅에 적용될 쓸모 있는 정보로 바꿔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마치 광산에서 광물을 캐내서 보석으로 가공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이라고 한다.

통계청

본 학부의 졸업생이 갈 수 있는 최적의 직장 중 하나이고 전공(통계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장이므로, 전공수업을 충실히 받아 응시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그리고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통계청 입사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시험을 위한 특강 등을 통해 많은 학생이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도한다.

각종 여론조사 기관과 리서치 회사

통계학과 표본이론, 사회조사방법론, 그리고 통계패키지(SAS, SPSS, Minitab,R 등)를 이용한 통계자료분석 등을 지도하여, 각종의 여론조사와 시장조사를 담당하는 기관이나 회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학부 내에는 박사학위를 가진 연구원들이 상주하고 있는 통계분석실이 설치되어 있어서 교내외의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있으며 학부 학생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언론기관

통계학과 표본이론, 사회조사방법론, 전산학, 통계자료분석 등을 지도하여, 신문사나 방송사 등 언론기관의 전산 업무나 기획∙조사 업무 담당 부서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

금융기관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즈음하여 금융통계 전공은 첨단 금융업무의 핵심 도구가 되고 있다. 본 학부에서는 빅데이터ㆍ금융 통계이론을 포함한 각종의 금융통계학을 지도하여 학생들의 금융기관 취업을 돕는다.

보험회사

현대 사회에서 보험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각종의 보험 개발에 확률∙통계 이론은 필수적인 도구이다. 본 학부에서는 통계학과 보험수학 등의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보험계리사 자격증 취득을 돕는다.

각종 기업체

최근에 많은 기업에서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품질관리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통계학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으며, 관련 자격증인 품질경영기사와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증은 취업의 지름길이 된다. 본 학부에서는 학생들이 이 자격증을 따도록 적극 권장하며, 품질경영기사와 품질경영산업기사 자격시험 대비 특강을 통해 자격증 취득과 기업체 취업을 돕는다.

Related certificate

관련 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란, 빅데이터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수집·저장·처리,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디지털 뉴딜의 핵심 기반인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고 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계청 공동으로 2020년에 신설한 자격증이다.

대량의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해서 이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모델을 만들어 사람들의 행동패턴이나 시장경제 등을 예측할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저장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을 통한 정보 제공 등의 과정을 담당하는 자격증이다. 본 학부의 학생 중 이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의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에 관한 자격증으로,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 각광을 받는 자격증이다.

각종 선거 때마다 막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은 여론조사와 시장조사 등 통계조사의 중요성에 맞추어 최근에 신설된 자격증으로, 갈수록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자격증이다. 특히 이 자격증 소지자에게는 국가기관인 통계청 입사시험에서 가산점이 주어진다. 본 학부의 학생 중 다수가 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각 기업에서는 품질최우선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기라도 하듯이, 수 년 전 전국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이 여러가지의 국가 기술검정 자격증 중 선호도  1위를 차지하였다. 이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의 시험과목은 다섯 과목인데 그중 세 과목이 우리 학부의 정규수업 시간에 배우는 과목이기 때문에 본 학부의 학생은 타 전공 학생에 비해 훨씬 유리한 위치에 있다. 본 학부에서는 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정규 수업 시간 외에 특강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취업을 알선해 주기 때문에 취직에 매우 유리하다. 실제로 본 학부의 졸업생 여러명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과목-실험계획법, 통계적품질관리, 생산시스템, 신뢰성관리, 품질경영)
* 실험계획법, 통계적품질관리, 신뢰성관리는 본 학부 전공 수업

품질경영기사와 매우 유사한 자격증이며, 시험과목에서 신뢰성관리만 제외된다.

현대 사회에서 보험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각종 보험 개발의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수학과 통계이다.

Recent employment status

최근 취업현황

통계청, 삼성전자, 쌍용자동차, 교보생명, 한화보험, ㈜남해해상, 신한카드, 전주시청, 군산시청, 농촌진흥청, 질병관리청, 안전성평가연구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원광대학교병원, 인하대학교병원, 나사렛국제병원,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실, 전북연구원, 리서치회사, 케이앤씨손해사정, 고려해상손해사정, ㈜센트럴손해사정, 영유세무법인, 주식회사 에프원, 두산퓨얼셀, 대한가스기기, ㈜유텔, ㈜핑거, 유니크테크노, 에이모, 육군장교 등
Search